๐ Growth
๊ทธ๋ก์ค๋ง์ผํ ์์ ๋ฐ์ดํฐ ํ์ฉ์ ์ํ ๋ฐฉ๋ฒ๋ก
fiftyline
2025. 5. 30. 11:32
1. AARRR ํ๋ ์์ํฌ ํ์ฉ (Pirate Metrics)
๋จ๊ณ | ์ค๋ช | ์ฃผ์ ์งํ ๋ฐ์ดํฐ | ํ์ฉ ๋ฐฉ๋ฒ |
Acquisition (์ ์ ) |
๊ณ ๊ฐ์ด ์ ์ ๋๋ ๋จ๊ณ | ๋ฐฉ๋ฌธ์ ์, ํด๋ฆญ๋ฅ (CTR), ๊ณ ๊ฐ ํ๋ ๋น์ฉ(CAC) | ๋ง์ผํ ์ฑ๋๋ณ ์ฑ๊ณผ ๋ถ์, ํธ๋ํฝ ์์ฒ ํ์ |
Activation (ํ์ฑํ) |
์ ์ ๋ ๊ณ ๊ฐ์ด ์๋น์ค๋ฅผ ์ฌ์ฉํ๊ฒ ์ ๋ | ๊ฐ์ ๋ฅ , ์ฒซ ์ฌ์ฉ ์๋ฃ์จ, CTA ํด๋ฆญ๋ฅ | ๋๋ฉ ํ์ด์ง ์ต์ ํ, ์จ๋ณด๋ฉ ์คํ(A/B ํ ์คํธ) |
Retention (์ ์ง) |
๊ณ ๊ฐ์ด ์ง์์ ์ผ๋ก ์ฌ์ฉํ๋์ง ํ์ธ | ๊ณ ๊ฐ ์ ์ง์จ, DAU, MAU, ์ธ์ ์ง์ ์๊ฐ | ํธ์ ์๋ฆผ ์ต์ ํ, ์ดํ ๋ถ์(Churn Rate) |
Revenue (์์ตํ) |
๊ณ ๊ฐ์ด ์ ๋ฃ ์๋น์ค๋ก ์ ํ | ๊ฒฐ์ ์จ, ARPU, LTV | ๊ฐ๊ฒฉ ์ ์ฑ ์คํ, ๋ง์ถคํ ํ๋ก๋ชจ์ ์ ๊ณต |
Referral (์ถ์ฒ) |
๊ธฐ์กด ๊ณ ๊ฐ์ด ์ ๊ท ๊ณ ๊ฐ์ ์ด๋ | ์ถ์ฒ ์ ํ์จ, ๋ฐ์ด๋ด ๊ณ์(K-Factor) | ์ธ์ผํฐ๋ธ ์ ๊ณต, ์์ ๊ณต์ ๊ธฐ๋ฅ ์ต์ ํ |
2. ์ฑ์ฅ ํดํน(Growth Hacking) ๊ธฐ๋ฒ ํ์ฉ
- ๋น ๋ฅธ ์คํ๊ณผ ์ต์ ํ๋ฅผ ํตํด ์ฑ์ฅ์ ๊ทน๋ํํ๋ ๊ธฐ๋ฒ
๊ธฐ๋ฒ | ์ค๋ช | ์ ์ฉ ์ฌ๋ก |
๋๋ฉ ํ์ด์ง ์ต์ ํ (CRO) |
๋ฐฉ๋ฌธ์๋ฅผ ๊ฐ์ ์๋ก ์ ํ | ์๋ง์กด(์ํด๋ฆญ ๊ตฌ๋งค), ์ฐ๋ฒ(๊ฐ์ ํ๋ก์ธ์ค ๊ฐ์ํ) |
A/B ํ ์คํธ | ๋ ๊ฐ์ง ๋ฒ์ (A/B) ์คํ ํ ์ต์ ์ ์ต์ ์ ํ | ๋ทํ๋ฆญ์ค(์ถ์ฒ ์๊ณ ๋ฆฌ์ฆ ๊ฐ์ ), ํ์ด์ค๋ถ(๊ฒ์๋ฌผ ๋ ธ์ถ ๋ฐฉ์ ์คํ) |
๋ฐ์ด๋ด ๋ฃจํ (Viral Loop) |
์ฌ์ฉ์๊ฐ ์์ฐ์ค๋ฝ๊ฒ ์ ํ์ ๊ณต์ ํ๋๋ก ์ ๋ | ํ ์ฌ๋ผ(์ถ์ฒ ์ ๋ฌด๋ฃ ์ถฉ์ ), ํฑํก(์์ ๊ณต์ ๊ธฐ๋ฅ) |
๋ง์ถคํ ๋ง์ผํ
(Personalization) |
๊ณ ๊ฐ ๋ฐ์ดํฐ๋ฅผ ํ์ฉํ ๊ฐ์ธํ๋ ๊ฒฝํ ์ ๊ณต | ์๋ง์กด(์ํ ์ถ์ฒ), ๋ทํ๋ฆญ์ค(๊ฐ์ธ ๋ง์ถค ์ฝํ ์ธ ์ถ์ฒ) |
๋ฆฌํ๊ฒํ
๊ด๊ณ (Retargeting Ads) |
์ฌ์ดํธ ๋ฐฉ๋ฌธ ํ ์ดํํ ๊ณ ๊ฐ์๊ฒ ๋ง์ถค ๊ด๊ณ ์ ๊ณต | ํ์ด์ค๋ถ ํฝ์ , ๊ตฌ๊ธ ์ ์ฆ |
3. A/B ํ ์คํธ ๋ฐ ๋ฐ์ดํฐ ๊ธฐ๋ฐ ์คํ ๋ฌธํ ๊ตฌ์ถ
๊ธฐ๋ฒ | ์ค๋ช | ํ์ฉ ์์ |
A/B ํ ์คํธ | ๋ ๊ฐ์ง ๋ฒ์ (A์ B) ์ค ์ด๋ค ๊ฒ์ด ๋ ๋์ ์ฑ๊ณผ๋ฅผ ๋ณด์ด๋์ง ๋น๊ต ์ ํต์ ํต๊ณ ๋ฐฉ๋ฒ(๋น๋์ฃผ์์ ๊ฐ์ค๊ฒ์ ) |
๋ฒํผ ์์ ๋ณ๊ฒฝ, ์ ๋ชฉ ๋ฌธ๊ตฌ ๋น๊ต ๋ฑ |
๋ค๋ณ๋ ํ ์คํธ(MVT) | ์ฌ๋ฌ ์์๊ฐ ์กฐํฉ๋ ๋ ์ด๋ค ์กฐํฉ์ด ๊ฐ์ฅ ํจ๊ณผ์ ์ธ์ง ํ์ธ ๊ฐ ์กฐํฉ์ ํจ๊ณผ๋ฅผ ๋ถ๋ฆฌํ์ฌ ๋ถ์ (์ฃผ๋ก ํ๊ท๋ชจ๋ธ ๋๋ ๋ถ์ฐ๋ถ์) |
ํ์ด์ง ๋ ์ด์์ ์ ์ฒด ์ต์ ํ |
๋ฒ ์ด์ง์ A/B ํ ์คํธ | A/B ํ ์คํธ์ฒ๋ผ ๋ ๋ฒ์ ์ ๋น๊ตํ์ง๋ง, ์คํ ๋ฐ์ดํฐ๋ฅผ ์ค์๊ฐ์ผ๋ก ์ ๋ฐ์ดํธํ๋ฉด์ ๋ฒ ์ด์ง์ ํต๊ณ๋ฅผ ๊ธฐ๋ฐ์ผ๋ก ๊ฐ ๋ฒ์ ์ ์ฑ๊ณผ์ ๋ํ ํ๋ฅ ๋ถํฌ๋ฅผ ์ถ์ | "B๊ฐ A๋ณด๋ค ๋์ ํ๋ฅ ์ด 85%" ๊ฐ์ ๋ฐฉ์์ผ๋ก ํด์ ๊ฐ๋ฅ |
Split URL Test | ์์ ํ ๋ค๋ฅธ ๋ ํ์ด์ง(์: design overhaul)๋ฅผ ๋๋ค ํธ๋ํฝ์ผ๋ก ํ ์คํธ | ๊ธฐ์กด ์ฌ์ดํธ์ ๋ฆฌ๋์์ธ๋ ์ฌ์ดํธ ์ ์ฒด ๋น๊ต |
4. ๋ฐ์ดํฐ ๊ธฐ๋ฐ ๊ฐ์ธํ ๋ง์ผํ ์ ์ฉ
๊ธฐ๋ฒ | ์ค๋ช | ์ ์ฉ ์ฌ๋ก |
์ฌ์ฉ์ ์ธ๋ถํ (User Segmentation) |
ํน์ ๊ทธ๋ฃน๋ณ ๋ง์ถค ๋ง์ผํ ์ ๊ณต | ๋ทํ๋ฆญ์ค(์์ฒญ ๊ธฐ๋ก ๊ธฐ๋ฐ ์ถ์ฒ) |
ํ๋ ๊ธฐ๋ฐ ํธ๋ฆฌ๊ฑฐ ๋ง์ผํ | ํน์ ํ๋์ ๊ธฐ๋ฐ์ผ๋ก ์๋ํ๋ ๋ฉ์์ง ์ ์ก | ์ด์ปค๋จธ์ค(์ฅ๋ฐ๊ตฌ๋ ์ดํ ์ ํ ์ธ ์ฟ ํฐ ๋ฐ์ก) |
์ถ์ฒ ์์ง (Recommendation Engine) |
๋จธ์ ๋ฌ๋์ ํ์ฉํ ๋ง์ถคํ ์ถ์ฒ | ์๋ง์กด(๊ฐ์ธํ ์ํ ์ถ์ฒ) |
5. ๋ฆฌํ ์ (์ ์ง์จ) ๊ฐ์ ์ ์ํ ๋ฆฌํ๊ฒํ ์ ๋ต
๊ธฐ๋ฒ | ์ค๋ช | ์ ์ฉ ์ฌ๋ก |
์ด๋ฉ์ผ ๋ฐ ํธ์ ์๋ฆผ (Retention Campaigns) |
๊ธฐ์กด ์ฌ์ฉ์๋ฅผ ๋์์ผ๋ก ์ฌ๋ฐฉ๋ฌธ ์ ๋ | ์ฐ๋ฒ(ํ ์ธ ์ฟ ํฐ ์ ๊ณต), ์๋ง์กด(์ฌ๊ตฌ๋งค ์๋ฆผ) |
๋ฆฌํ๊ฒํ
๊ด๊ณ (Retargeting Ads) |
์ฌ์ดํธ ๋ฐฉ๋ฌธ ํ ์ดํํ ๊ณ ๊ฐ์ ๋์์ผ๋ก ๋ง์ถค ๊ด๊ณ | ํ์ด์ค๋ถ ํฝ์ , ๊ตฌ๊ธ ์ ์ฆ |
๋ก์ดํฐ ํ๋ก๊ทธ๋จ (Loyalty Programs) |
์ฅ๊ธฐ ๊ณ ๊ฐ์๊ฒ ์ถ๊ฐ ํํ ์ ๊ณต | ์คํ๋ฒ ์ค(๋ฆฌ์๋ ํฌ์ธํธ) |
6. ๋ฐ์ด๋ด ์ฑ์ฅ ์ ๋ต (Viral Growth) ์ ์ฉ
- ์ฌ์ฉ์๊ฐ ์๋ฐ์ ์ผ๋ก ์ ํ์ ๊ณต์ ํ๋๋ก ์ ๋
๊ธฐ๋ฒ | ์ค๋ช | ์ ์ฉ ์ฌ๋ก |
์ธ์ผํฐ๋ธ ๊ธฐ๋ฐ ์ถ์ฒ (Referral Programs) |
์น๊ตฌ ์ด๋ ์ ๋ณด์ ์ ๊ณต | ๋๋กญ๋ฐ์ค(์ถ๊ฐ ์ ์ฅ ๊ณต๊ฐ), ํ ์ฌ๋ผ(๋ฌด๋ฃ ์ถฉ์ ) |
SNS ๊ณต์ ๊ธฐ๋ฅ ์ต์ ํ | ์์ ๋ฏธ๋์ด์์ ์ฝ๊ฒ ๊ณต์ ๊ฐ๋ฅํ๋๋ก ์ค๊ณ | ํฑํก(์์ ๊ณต์ ), ์ธ์คํ๊ทธ๋จ(์คํ ๋ฆฌ ๊ธฐ๋ฅ) |
UGC(User-Generated Content) ํ์ฑํ |
์ฌ์ฉ์๊ฐ ์ง์ ์ฝํ ์ธ ๋ฅผ ์์ฑํ๋๋ก ์ ๋ | ์ธ์คํ๊ทธ๋จ(ํด์ํ๊ทธ ์ฑ๋ฆฐ์ง), ์ ํ๋ธ(ํฌ๋ฆฌ์์ดํ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