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ฉ์์ด์ฌ์์ฒ๋ผ๋ถํธ์บ ํ ๊ทธ๋ก์ค๋ง์ผํ 2๊ธฐ] ๊ทธ๋ก์ค๋ง์ผํ ์ด๋?
๊ทธ๋ก์ค ๋ง์ผํ in Wegrowth
๋ฐ์ดํฐ์ ์คํ์ ๊ธฐ๋ฐ์ผ๋ก ๊ณ ๊ฐ ์ฌ์ ์ ๋ฐ์ ์ค๊ณํ๊ณ ๊ฐ ๋จ๊ณ๋ณ๋ก ์ต์ ์ ์ฑ๊ณผ๋ฅผ ๋ง๋ค์ด๋ด๋ ๋ง์ผํ ์ ๋ต
B2C/B2B ์ ์ข ์ ๋ฐ๋ฅธ ๊ทธ๋ก์ค ํผ๋์ ๋จ๊ณ๋ณ ์ก์ ์ ์ต์ ํํ์ฌ ์ง์๊ฐ๋ฅํ ์ฑ์ฅ์ ์ค๊ณ
1. ๊ทธ๋ก์ค ๋ง์ผํฐ๊ฐ ๋๊ธฐ ์ํด์
๐ ๊ทธ๋ก์ค ๋ง์ผํฐ Skill Set
- ๋ฐ์ดํฐ ๋ถ์ ๋ฅ๋ ฅ
๋ฐ์ดํฐ ์ถ์ถ, ๊ฐ๊ณต, ํต๊ณ๋ถ์ ๋ฐ A/B ํ ์คํธ, KPI/OMTM ์ค์ , ์๊ฐํ
๋น์ฆ๋์ค ๋ชฉํ์ ๋ง๋ ํต์ฌ ์ฑ๊ณผ์งํ ์ค์ + ๋ชจ๋ํฐ๋ง + ๊ฐ์ ์ ๋์ถ, ๋์๋ณด๋ ํตํด ์ธ์ฌ์ดํธ ๋์ถ ํ๊ฒฝ ๊ตฌ์ถ - ๋น์ฆ๋์ค ์ดํด
๋น์ฆ๋์ค ๋ชจ๋ธ, ์์ฅ/๊ณ ๊ฐ ๋ถ์, ๋๋ฉ์ธ ์ดํด, ์ ๋ต/๊ธฐํ
LTV, CAC ๋ฑ ์์ฅ ๋ฐ ๊ณ ๊ฐ, ์ฐ์ ์ ๋น์ฆ๋์ค ๋ชจ๋ธ์ ํต์ฌ ์งํ ๊ธฐ๋ฐ์ผ๋ก ์ดํด ๋ฐ ํ์ฉ(์์ต๋ชจ๋ธ, ๊ฐ์น์ฐฝ์ถ ์ ๋ต ๋ฑ)
RO๊ธฐ๋ฐ ์์ฐ ๋ฐฐ๋ถ ์ต์ ํ, ์ฅ๊ธฐ์ ์ธ ์ฑ์ฅ ๋ชฉํ ์ค์ ๋ฐ ๋จ๊ณ๋ณ ์คํ๊ณํ ์๋ฆฝ - ๋ง์ผํ
์คํฌ
Paid ๊ด๊ณ ๋งค์ฒด ๊ธฐํ/์ด์๊ด๋ฆฌ, Media-Mix / CRO
๋ค์ํ ๋์งํธ ๊ด๊ณ ํ๋ซํผ ํน์ฑ ์ดํด&ํ๊ฒํ , ์ ์ฐฐ์ ๋ต ์ต์ ํ ๋ฑ ์ด์
์ ๋ฃ๊ด๊ณ , SEO, ์์ ๋ฏธ๋์ด ๋ฑ ์ฑ๋ ํตํฉ ๊ด๋ฆฌ
AARRR ํ๋ ์์ํฌ ํ์ฉํ์ฌ ๊ณ ๊ฐ ์ฌ์ ๋ณ๋ชฉ ์ง์ ์๋ณ ํ ์ต์ ํ ์ ๋ต ์๋ฆฝ
์ ํ์จ ์ต์ ํ, ์ปจํ ์ธ ํฌ๋ฆฌ์์ดํฐ๋ธ & ์นดํผ๋ผ์ดํ - ํ๋ ์คํฌ
๋น์ฆ๋์ค ๋ชจ๋ธ, ์์ฅ/๊ณ ๊ฐ ๋ถ์, ๋๋ฉ์ธ ์ดํด
๊ฐ๋ฐ/๋์์ธ ๊ธฐ์ ์ ์ดํด๋(HTML,CSS,Java Script) → ๋๋ฉ ํ์ด์ง ์์ , ํธ๋ํน ์ฝ๋ ์ฝ์
PA / CRM / BI / ์๋ํ ํด, ํ๋ก์ ํธ ๊ด๋ฆฌ ๋ฐ ๋ฌธ์ ์์ฑ ๋ฅ๋ ฅ(Notion, Slack, Asana), ๋์์ธ ๋๊ตฌ(Figma, Canva) - ์ํํธ ์คํฌ
์ปค๋ฎค๋์ผ์ด์ /ํ์ , ๊ตฌ์กฐ์ ์ฌ๊ณ ๋ฅ๋ ฅ, ๋ฌธ์ ํด๊ฒฐ๋ฅ๋ ฅ
ํ์ ์ค์ฌ์ด๋ฏ๋ก ์ดํด์๋ค๊ณผ ๋ช ํํ ๊ทผ๊ฑฐ ๊ธฐ๋ฐ ์ํต
๊ตฌ์กฐ์ ์ฌ๊ณ ๋ฅ๋ ฅ(MECE), ๋ฌธ์ ํด๊ฒฐ ๋ฅ๋ ฅ
* CRO(์ ํ์จ ์ต์ ํ): ์ฌ์ฉ์ ํ๋ ๋ฐ์ดํฐ ๋ถ์, AB Test ๋ฐ ์คํ ์ค๊ณ, ๋๋ฉํ์ด์ง ์ต์ ํ(LPO)
* ์ธํ๋ฃจ์ธ์๋ง์ผํ
: ํ์ฐฌ < ์ ํ์ ๊ณต. (๋ธ๋๋์ ์ ๋๊ฐ ํ์ฑํ ์ ์๋)&(ํ์ฐฌ ๊ฐ๋ฅ์ฑ ์ด์ด๋) ๋ฉ์์ง ํจ๊ป ์ ๊ณต
๐ ๋ฌธ์ ์ ์ ๋ฐ ํด๊ฒฐ ๋ฅ๋ ฅ
- ๋ฌธ์ ๋ฅผ ํด๊ฒฐํ๋ ค๊ณ ๋ง ํ๋ฉด ์ผ์ด ๋์ด๋๊ธฐ๋ง ํ๋ค!
- ๋ณด์ฌ์ง๋ ํ์์๋ ๊ทผ๋ณธ์ ์ธ ์์ธ์ด ์กด์ฌํจ
- '์ ์ด ๋ฌธ์ ๋ฅผ ํด๊ฒฐํด์ผํ๋๊ฐ', '๊ทผ๋ณธ์ ์ธ ์์ธ์ด ๋ฌด์์ธ๊ฐ' ๋จผ์ ์๊ฐํ๋ ์ฌ๊ณ ์ต๊ด ํ์ (5 Whys ๋ฑ)
- ์ฌ๋ฐ๋ฅธ ๋ฌธ์ ์ ์(์ฌ์ ์) → ํด๊ฒฐ๋ฐฉ๋ฒ ๋์ถ → ์ฐ์ ์์ ์ค์ → ์คํ, ๊ฐ์
- Tip!
- ์์ ๊ฒฐ์ ๋ถํฐ ์ค์ค๋ก ๋ด๋ฆฌ๊ธฐ
- ์คํจํด๋ ์ฑ ์์ง๋ ๊ฒฝํ ์๊ธฐ
- ๋๊ตฐ๊ฐ ํด๊ฒฐํด์ฃผ๊ฒ ์ง๋ผ๋ ์๊ฐ ๋ฒ๋ฆฌ๊ธฐ
- 10๋ฐฐ์ ์ฃผ๋์ฑ์ ๊ฐ์ง ๊ฒ์ฒ๋ผ ํ๋ํ๊ธฐ
- Tip!

RCA (Root Cause Analysis, ๊ทผ๋ณธ ์์ธ ๋ถ์)
1๋จ๊ณ. Logic (๋
ผ๋ฆฌ ๊ธฐ๋ฐ ๋ถ์)
- ๊ฐ์ฅ ๊ธฐ๋ณธ์ . ๊ท๋ฉ์ , ์ฐ์ญ์ , ๊ท์ถ์ ๋
ผ๋ฆฌ ํ์ฉ
- 5 Whys, ์์ธ-๊ฒฐ๊ณผ ๋ค์ด์ด๊ทธ๋จ ๋ฑ ์ ์ฑ์ ๋๊ตฌ ์ฌ์ฉ
- ๋ธ๋ ์ธ ์คํ ๋ฐ๊ณผ ํ ํ ๋ก ์ ํตํ ํ๋ ฅ์ ์ ๊ทผ
- ํ์ฉ ์ํฉ: ๋จ์ํ๊ณ ๋ช
ํํ ๋ฌธ์ , ์ฆ์ ํด๊ฒฐ์ด ํ์ํ ๊ฒฝ์ฐ
* 5 Whys: ๋ฌธ์ ํด๊ฒฐ ํ๋ ์์ํฌ. ๋ฌธ์ ๋ฐ์ ์ ๊ทผ๋ณธ ์์ธ์ ํ์
ํ ๋๊น์ง 'Why ์'๋ฅผ ๋ฐ๋ณต์ ์ผ๋ก ๋ฌป๋ ๋ฐฉ๋ฒ
2๋จ๊ณ. OVAT (One Variable at a Time)
- ํ ๋ฒ์ ํ๋์ ๋ณ์๋ง ์กฐ์ํ๊ณ ๋ค๋ฅธ ์์๋ ์ผ์ ํ๊ฒ ์ ์งํ์ฌ ๊ทธ ์ํฅ์ ์ฒด๊ณ์ ์ผ๋ก ๋ถ์
- ํต๊ณ์ ๊ณต์ ๊ด๋ฆฌ์ ํ์ง๊ฐ์ ์ ํนํ๋ ์ ๊ทผ๋ฒ
- ์ฒด๊ณ์ ์ด๊ณ ๋จ๊ณ์ ์ธ ์คํ ์ค๊ณ
- ํ์ฉ ์ํฉ: ๊ณต์ ๊ฐ์ , ํ์ง ๊ด๋ฆฌ, ๋จ์ผ ๋ณ์์ ์ํฅ ํ์
ํ์ ์
3๋จ๊ณ. MVAT (Multiple Variables at a Time)
- ์ฌ๋ฌ ๋ณ์๋ฅผ ๋์์ ๋ถ์ํ์ฌ ๋ณต์กํ ์ํธ์์ฉ ํ์
. ์คํ์ค๊ณ(DOE)์ ๋ค๋ณ๋๋ถ์๊ธฐ๋ฒ ํ์ฉ
- ๋ค์ค ๋ณ์์ ๋์ ์กฐ์๊ณผ ์ํธ์์ฉ ํจ๊ณผ ๋ถ์
- ๊ณ ๊ธ ํต๊ณ ๊ธฐ๋ฒ๊ณผ ์ํ์ ๋ชจ๋ธ๋ง ํ์ฉ
- ์ฒด๊ณ์ ์ธ ์คํ ๋งคํธ๋ฆญ์ค ์ค๊ณ
- ํ์ฉ ์ํฉ: ์ ์ ํ ๊ฐ๋ฐ, ๋ณต์กํ ์์คํ
์ต์ ํ, ์ฐ๊ตฌ๊ฐ๋ฐ ํ๋ก์ ํธ
๐ ์ฑ์ฉ ๊ณต๊ณ ๋ฅผ ๋ณด๊ณ
- ๋น์ฆ๋์ค๋ฅผ ๋จผ์ ๋ถ์ (์ฃผ์ ํ๊ฒ์ด ๋๊ตฌ์ธ์ง, ๋ถ์กฑํด๋ณด์ด๋๊ฒ ๋ญ์ง)
- ํด๋น ๊ธฐ์ ์ ์ ์ฌํ๊ฒ ๋๋ค๋ฉด ์ด๋ ํ ์ก์ ์ ํตํด ์ด๋ฌํ ์ฑ๊ณผ๋ฅผ ๋ด๊ฒ ๋ค
- "๋์ ๋น์ฆ๋์ค ๋ชจ๋ธ์ ์ ์ดํดํ๊ณ ์๊ณ , ๋ด๊ฐ ๋ดค์ ๋ ์ด๋ค ํ์ธํฌ์ธํธ๊ฐ ์๋๋ฐ ์ด๊ฑธ ๋ด๊ฐ ์ด๋ป๊ฒ ๊ฐ์ ์ํค๊ฒ ๋ค."
2. ๊ทธ๋ก์ค๋ง์ผํ ์ ๊ฐ๋ ๊ณผ ์ค์์ฑ
๊ธฐ์กด ๊ณ ๊ฐํ๋ ์ด๋ก
- Customer Journey Models
- AIDA Models (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ณํํ๋ ์๋น์ ๊ตฌ๋งค์ฌ์
- ๊ณ ๊ฐ ๊ตฌ๋งค ์ฌ์ ์ ๋น์ ํํ
- ๊ตฌ๋งค ์ดํ์ ์ค์์ฑ ์ฆ๋ (๊ตฌ๋งค ํ ๊ฒฝํ/๋ง์กฑ๋/NPS/์ถ์ฒ ๋ฑ)
- ๋ฐ์ดํฐ ๊ธฐ๋ฐ ์ต์ ํ ํ์
๐Growth Marketing
- ๋จ์ํ ๊ด๊ณ ์งํ์ ๋์ด์ ๋ฐ์ดํฐ ๊ธฐ๋ฐ์ ์ฒด๊ณ์ ์ธ ์คํ์ ํตํด, ๋ณตํฉ์ ์ธ ์๋น์์ ๊ตฌ๋งค ์ฌ์ ์ ์ต์ ํํ์ฌ ์ง์๊ฐ๋ฅํ ๋น์ฆ๋์ค๋ฅผ ๊ตฌ์ถํ๋ ๋ง์ผํ ๋ฐฉ๋ฒ๋ก
- PMF, NSM, OMTM(One Metric That Matters), Aha-Moment, Pain-Point, VP(Value Promise) ๋ฑ
๐NSM(North Star Metric, ๋ถ๊ทน์ฑ์งํ)
- ๊ธฐ์ ์ด ๊ฐ ์ฑ์ฅ ๋จ๊ณ(S Curve of Growth)์์ ์ง์คํ๋ ๋จ์ผ ํต์ฌ ์งํ / ํต์ฌ ์งํ ์งํฉ์ ์๋ฏธ
- ๋ถ๊ทน์ฑ ์งํ๋ ๋จ์ํ KPI ๋ชฉํ๊ฐ ์๋,
1) ๊ณ ๊ฐ์๊ฒ ์ ๊ณตํ๋ ํต์ฌ ๊ฐ์น์ Aha-Moment๋ฅผ ๋ฐ์
2) ์ด ์งํ๊ฐ ์ค๋ฅผ ๋ ๋งค์ถ, ์ด์ต ๋ฑ ์ฃผ์ ์ฑ๊ณผ๋ ํจ๊ป ์ฑ์ฅ - ์ธก์ ๊ฐ๋ฅํ๊ณ , ํ๋ด ๋ณํ๋ฅผ ์ ๋ํ ์ ์์ด์ผ ํ๋ฉฐ, ๊ณ ๊ฐ์์ ๊ฐ์น(LTV)์๋ ์ฐ๊ฒฐ๋์ด์ผ ํจ
์ด์ผ์ ์ฌ๋ฆ ์ธ์ผ
- ๊ฐ์ค
- ์ด์ผ์ ๊ณต์ ์ธ์คํ๊ทธ๋จ์ ํ๋ก์ฐํ ์ฌ์ฉ์ ์ค, ์คํ๋ผ์ธ ๋งค์ฅ ์ ๊ทผ์ฑ์ด ๋์ (n)km์ด๋ด ์ฌ์ฉ์๋ ์ด์ผ์ ์ธ์ผ์ ๊ด์ฌ์ด ์์ด ๊ด๊ณ ๋ฅผ ํด๋ฆญํ๊ณ ํ ์ธ ์ํ์ ํ์ ํ ๊ฒ์ด๋ค.
- A/B Test
- ์ด์ผ์ ์ธ์คํ ๊ณ์ ์ ํ๋ก์ฐํ ์ฌ๋ ์ค [_km์ด๋ด ์ฌ์ฉ์] / [_km๋ฐ ์ฌ์ฉ์]
- ํ๊ฐ ์งํ
- ํด๋ฆญ๋ฅ , ์ฒด๋ฅ์๊ฐ
๐AARRR Metrics Framework
๋จ๊ณ | ์ค๋ช | ์ฃผ์ ์งํ/ํ๋ ์์ |
Acquisition (ํ๋) | ์ ๊ท ์ฌ์ฉ์ ์ ์ | ์ ๊ท ์ ์ ์, ์ ์ ์ฑ๋๋ณ ์ ์ ์/ํ์ง, ํ๋๋น์ฉ(CAC) |
Activation (ํ์ฑํ) | ์ฌ์ฉ์๊ฐ ์ ํ์ ํต์ฌ๊ฐ์น๋ฅผ ์ฒดํ | ์ํ ๋ชจ๋จผํธ ๋๋ฌ๋ฅ , TTV(Time to Value), ์จ๋ณด๋ฉ ์๋ฃ์จ |
Retention (์ ์ง) | ์ฌ์ฉ์๊ฐ ๋ฐ๋ณต ๋ฐฉ๋ฌธ/์ฌ์ฉ | Day 1/7/30 ๋ฆฌํ ์ , ์ฝํธํธ ๋ถ์, ์ดํ๋ฅ (Churn Rate) |
Revenue (์์ตํ) | ์ฌ์ฉ์๋ก ์ธํ ๊ฒฐ์ /์์ต ๋ฐ์ | ARPU(์ฌ์ฉ์๋น ํ๊ท ์์ต), MRR(์๊ฐ ๋ฐ๋ณต ์์ต), ์ ์ /ํฌ๋ก์ค์ ๋ฅ , ๊ฒฐ์ ์ ํ์จ |
Referral (์ถ์ฒ) | ์ฌ์ฉ์๊ฐ ํ์ธ์ ์ถ์ฒ(๋ฐ์ด๋ด) | ์ถ์ฒ ์ ์ ์/๋น์จ, ๋ฐ์ด๋ด๊ณ์(K-factor), ์ถ์ฒ ์ ํ์จ |
๐AARRR ๋ถ์ ์ [์๊ฐ, ๋ฒ์, ๋น์ฉ] ๊ณ ๋ คํด์ผ ํ๋ ์ด์
๋จ๊ณ | ์ค๋ช | ์ค๋ฌด ์ ์ฉ |
์๊ฐ (Time) | ์คํ/๊ฐ์ ์ ๊ฒฐ๊ณผ๋ฅผ ๋น ๋ฅด๊ฒ ํ์ธํ๊ณ , ๋ฐ๋ณต์ ์ผ๋ก ์ต์ ํํ๊ธฐ ์ํด ๊ธฐ๊ฐ์ ๋ช ํํ ์ค๊ณํด์ผ ํจ |
์คํ ๊ธฐ๊ฐ, ๋ฐ๋ณต ์ฃผ๊ธฐ, ๊ฒฐ๊ณผ ๋ถ์ ๋ฆฌ๋ํ์ ๊ด๋ฆฌ |
๋ฒ์ (Scope) | ์ด๋ค ํผ๋ ๋จ๊ณ/์งํ์ ์ง์คํ ์ง, ์คํ ๋์๊ณผ ๋ชฉํ๋ฅผ ๋ช ํํ ์ ์ํด์ผ ํจ์จ์ ์ |
์คํ ๋์ํผ๋ ๋จ๊ณ, ๊ฐ์ ๋ชฉํ, ์งํ ์ ์ |
๋น์ฉ (Cost) | ์์ฐ, ์ธ๋ ฅ, ํด ๋ฑ ์์์ ํจ์จ์ ์ผ๋ก ๋ถ๋ฐฐํด ์ต๋ ํจ๊ณผ๋ฅผ ๋ด์ผ ํจ | ์์ฐ ๋ฐฐ๋ถ, ์ธ๋ ฅ ํฌ์ , ๋ถ์/์คํ ๋๊ตฌ ํ์ฉ |
- ์์์ ํจ์จ์ ๋ถ๋ฐฐ : ํ์ ๋ ์์. ์ ์ฝ์์ ๋ช ํํ
- ์คํ ์ฐ์ ์์ ์ค์ : ๊ฐ ๋จ๊ณ(AARRR)๋ณ ์คํ/๊ฐ์ ์ ์ํฅ๋ ฅ(Impact)๊ณผ ์คํ ๋์ด๋(Effort) ๊ณ ๋ ค
- ์คํ ๊ฐ๋ฅ์ฑ ํ๋ณด : ๋๋ฌด ๋ง์ ์คํX, ํต์ /๋ณ์ธ ๋ณ์ ๋ช ํํ, ์คํ ํผ๋๋ฐฑ ํ์
๐Conversion Metrics
๋จ๊ณ | ์ค์ํ ํฌ์ธํธ |
Acquisition (ํ๋) | ๋จ์ ๋ฐฉ๋ฌธ์ด ์๋, ๊ด์ฌ ์๋ ์ ์ ๊ณผ ์ง์ฑ ์ ์ ์ ๊ตฌ๋ณํ๋ ํ๋ ๊ธฐ์ค ์ค์ |
Activation (ํ์ฑํ) | ํต์ฌ ๊ฐ์น ์ฒดํ(์จ๋ณด๋ฉ, ํ์๊ฐ์ , ๋ฐ๋ณต ๋ฐฉ๋ฌธ ์ ๋ ๋ฑ) ์ ํ์จ์ด ์ค์ |
Retention (์ ์ง) | ๋ฐ๋ณต ๋ฐฉ๋ฌธ/์ด์ฉ(๋ฆฌํ ์ ) ์ ํ์จ๊ณผ ์ฝํธํธ ๋ถ์์ด ํต์ฌ |
Revenue (์์ตํ) | ์ต์ ๊ฒฐ์ , ์์ต ๋ถ๊ธฐ์ ๋๋ฌ ๋ฑ ์์ตํ ์ ํ์จ๊ณผ LTV, ARPU ๋ฑ ์งํ๊ฐ ์ค์ |
Referral (์ถ์ฒ) | ์ค์ ๋ก ์ถ์ฒ/์ด๋๊ฐ ์ด๋ฃจ์ด์ง๊ณ , ์ถ์ฒ ์ ์ ๊ฐ ํ์ฑํ๋๋ ๋น์จ์ด ์ค์ |
๐์ ํต์ ๋ง์ผํ vs ๋ง์ผํ vs ๊ทธ๋ก์ค ๋ง์ผํ
- ์ ํต์ ๋ง์ผํ
๊ณ ๊ฐ ์ ์ /ํ๋์ ์ํ ๋ชจ๋ ํ๋ - ๋ง์ผํ
๊ณ ๊ฐ์ ๋์ฆ๋ฅผ ํ์ ํด ์ ํ/์๋น์ค๋ฅผ ์๋ฆฌ๊ณ ํ๋งค๋ฅผ ์ด์งํ๋ ๋ชจ๋ ํ๋ - ๊ทธ๋ก์ค ๋ง์ผํ
๋ง์ผํ ๋ฐฉ๋ฒ๋ก ์ค ํ๋. ๋จ์ํ ๊ด๊ณ ์งํ์ ๋์ด ๋ฐ์ดํฐ ๊ธฐ๋ฐ์ ์ฒด๊ณ์ ์คํ์ ํตํด ์ฌ์ฉ์์ ์ ์ฒด ์ฌ์ ์ ์ต์ ํํ๋ ๋ฐฉ๋ฒ๋ก
๐Smallest Viable Audience (์ต์ ์คํ ๊ฐ๋ฅ ๊ณ ๊ฐ๊ตฐ)
Poor distributionโnot productโ is the number one cause of failure.
์คํจ์ ๊ฐ์ฅ ํฐ ์์ธ์ ์ ํ์ด ์๋๋ผ, ๋ถ์ ์ ํ ํ์ฐ์ด๋ค.
์ ์ ์ดํ ๊ณ ๊ฐ๊ฒฝํ ์ค๊ณ๊ฐ ์๋ชป๋์ด ์ดํํ๋ ๊ฒฝ์ฐ๋ฅผ ๋ง์!
๐์ถ์ฒ ๋์
- Data Analysis + ๊ธฐ์ ์ ์ญ๋
์ธ์ปจ๋ํญ๊ท(์์นํ), Data-Driven UX(ํฌ๊ทธ๋ฆฌํธ), ๊ทธ๋ก์ค ํดํน(์์นํ) - Business
๋ ๋น์ฆ๋์ค ๋ชจ๋ธ(์๋ ์ฐ๋ ์ฒด๋ฅด๋คํ), 101๊ฐ์ง ๋น์ฆ๋์ค ๋ชจ๋ธ ์ด์ผ๊ธฐ(๋จ๋์ผ), ์์ด๋์ด ๋ถํจ์ ๋ฒ์น(์๋ฒ ๋ฅดํ ์ฌ๋ณด์ด์) - Soft Skill
์ง๋ฌธ์ ๊ธฐ์ (์์ด์ ์ )โญ, ๋งฅํจ์ง ๋ ผ๋ฆฌ๋ ฅ ์์ (์ ์ฐ๊ถ์์), ํ๋ก๋ํธ ๋งค๋์ง๋จผํธ(๊น์์ฑ) - ๋ฌธ์ ์ ์ ๋ฐ ํด๊ฒฐ๋ฅ๋ ฅ
๋งฅํจ์ง ๋ ผ๋ฆฌ๋ ฅ ์์ (์ ์ฐ๊ถ์์)
๐ญ ํ๊ธฐ
๋ฐ์ดํฐ ๋ถ์ ๊ณผ์ ์ด ๋๋๊ณ ๋ณธ๊ฒฉ์ ์ธ ๋ง์ผํ
๊ณผ์ ์ด ์์๋์๋ค.
๋๋ ์ด ๋ถํธ์บ ํ์์ ๊ทธ๋ก์ค๋ง์ผํ
์ค๋ฌด ํ๋ก์ ํธ๋ฅผ ๋ณด๊ณ ๋์๊ฒ ํ์ํ๋ค ์๊ฐ๋์ด ๋ถํธ์บ ํ๋ฅผ ์ ์ฒญํ๋ค. ๋ฐ์ดํฐ ๋ถ์ ๊ณผ์ ์ ๋๋ถ๋ถ ์๋ ๋ด์ฉ์ด๋ผ ์ด๋ฐ์๋ ํ๋นผ๊ณ ๋ค์ด์ผ์ง ์๊ฐ์ ํ์ง๋ง, ๋ง์ ์ค์ ๋ก ๋๋ฌ์ ๊ทธ๋ ๊ฒ ๋ณด๋ด๋ ๋ด๊ฐ ์ ์ ํํ๊ฒ ๋ง๋ ์๊ฐ์ด ๋ง์์ก์๋ค.. ๊ทธ๋ฐ๋ฐ ์ค๋ ๊ฐ์๋ฅผ ๋ค์ด๋ณด๋ ์ํ ์ ํ์ด์๋ค! ํ์
์ ๊ณ์ ๊ฐ์ฌ๋์ ์ต์ ์ ๋ณด๋ฅผ ๋ค์ ์ ์๊ณ , ๊ฐ์ฌ๋์ ๊ต์ก์ด(?) ๋ํ ๋์ ๋ณด์ธ๋ค. (์์ธ์ง ๋ชจ๋ฅด๊ฒ ์ง๋ง.. ๊ทธ์ ๊ฐ์ฌํ๋ค)
์ค๋๋ถํฐ ๊ฐ์ ๋ด์ฉ ์ ๋ฆฌ๋ ์ด์ฌํ ํด์ผ๊ฒ ๋ค! ์๊ฒฉ์ฆ ์ํ๋ ์ฝ์์ด๊ณ ํด๋ณด๊ณ ์ถ์ ๊ฒ๋ค๋ ์๊ธฐ๊ณ ํด์ ์ด๊ฒ์ ๊ฒ ํ๋๋ผ ์ ์ ์ด ์์ง๋ง.. ํ์ดํ
@@
๊ทธ๋ฆฌ๊ณ ๊ฐ์ธ์ ์ผ๋ก ๋ฐ์ดํฐ๋ถ์๊ณผ์ ์ ํ๊ฒ์ค์ ์ด ์ ๋๋ก ๋์ง ์์ ์คํจํ ์ปค๋ฆฌํ๋ผ์ด์๋ค๊ณ ์๊ฐํ๋ค. ๋น์ ๊ณต์ ๋์์ด๋ผ๊ณ ํ๋ค๋ฉด ๋ฒ์๋ฅผ ์ขํ์ ์ค์ํ ๋ถ๋ถ ์์ฃผ๋ก ์งํํด์ผ ํ๊ณ , ์ ๊ณต์ ๋์์ด์๋ค๋ฉด ๊ธฐ์ด๋ ์๋ตํ๊ณ ๋ถ์์ ์ข ๋ ๊น๊ฒ ๋ค๋ค์ด์ผ ํ๋ค. ์ง๊ธ์ 2๊ฐ์ ๋ง์ ํ์ด์ฌ ๋ณ์ ์ ์ธ๋ถํฐ ๋ฅ๋ฌ๋๊น์ง.. ์ด๋ ์ ๋ ์๋ ๊ณผ์ ์ด๋ผ๊ณ ์๊ฐํ๋ค. ํ์ง๋ง ํ์ค์ ์ผ๋ก ๊ทธ๋ก์ค๋ง์ผํ
์ด ์๊ธด์ง ์ค๋๋์ง ์์ ๋ถ์ผ์ด๊ธฐ ๋๋ฌธ์ ์์ ์์ฒด๊ฐ ์ ์ด ํ ์ชฝ์ ์ ํํ ์ ์์์ ๊ฑฐ๋ผ๊ณ ์๊ฐ์ ํ๋ค.. ๊ทธ๋ ์ง๋ง! ๊ทธ๋๋! ๊ฐ์์ ํ๋ฆฌํฐ๋ฅผ ์ํด์๋ ํ์ชฝ์ ์ ํํด์ผ ํ๋ค. ์ง๊ธ ๊ธฐ์๋ฅผ ๋ณด๋ฉด ๋ฐ์ดํฐ๋ถ์๊ด๋ จ ์ ๊ณต์๋ ๋ง์ง ์์ ๊ฒ ๊ฐ์ผ๋ ๋ค์ ๊ธฐ์๋ถํฐ๋ ๋น์ ๊ณต์๋ฅผ ํ๊ฒ์ผ๋ก ํด์ ๋ค์ ์ปค๋ฆฌํ๋ผ์ ์ง์๊ธฐ๋ฅผ... (ํน์ ๊ตญ๋น์ง์ KDT๊ณผ์ ์ธ์ ๋ฐ์ผ๋ ค๋ฉด ๋ฅ๋ฌ๋๊น์ง ๋ค์ด๊ฐ์ผ ํ๋? ๊ตณ์ด ๋ฃ์ ์ด์ ๊ฐ ์ด๊ฒ๋ฐ์ ์๋ ๊ฒ ๊ฐ์๋ฐ.. ๊ทธ๋ ๋ค๋ฉด ๋๋ ๋ชจ๋ฅด๊ฒ ๋ค ์์์ ์ ํ์๊ธฐ๋ฅผ..)
๐ To Do List
- ํ์ด์ค๋ถ ๊ณ์ ๋ง๋ค๊ธฐ
- ๋ง์ผํ ์ ์ ์๊ฐํด๋ณด๊ธฐ
- MCP ํฌ์คํ
- ๋ฐ์ดํฐ์ผ๋์ ํ๊ธฐ ํฌ์คํ
- ๊ทธ๋ก์คํดํน ์ฑ ํฌ์คํ
- Notion MCP ์ฌ์ฉ
- Github
- Spark ๊ณต๋ถ
- make ์ฌ์ฉ ํฌ๋กค๋ง
- GA → Bigquery → LookerStudio
- ๋ก๊ทธ๋ถ์ ํ๋ก์ ํ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