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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리안 세미나 후기 - Hello GA4!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GA4 핸즈온
fiftyline
2025. 7. 15. 22:28
1부는 GA4 핸즈온, 2부는 Q&A로 진행됐다.
GA4 핸즈온은 데이터리안 유튜브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고 한다. 데이터리안 블로그 에서도 교안을 볼 수 있다.
1부에서 새롭게 체득한 개념은 GA4 계정과 속성의 실무적 의미(?)
- 계정: 회사명, 브랜드명 (eg. 네이버)
- 속성: 서비스명 (eg. 네이버페이, 네이버메일)
그리고 개인적으로 짧은 시간이었지만 2부의 Q&A 세션이 좋았다!
📌 GA4 데이터 오차의 원인
원인 | 설명 |
중복 태그 설치 | 여러 개의 GA4 구성 태그 또는 일반 이벤트 태그 생성시 중복 집계 |
SPA(Single Page Application) 환경에서 설정 오류 | SPA에서 페이지 이동 감지 설정이 누락되면 페이지뷰 누락 |
봇 및 스팸 트래픽 | 봇/스팸 트래픽이 필터링되지 않으면 실제보다 높게 집계 |
데이터 임계값(Thresholding) 및 샘플링 | 데이터가 많은 경우 샘플링, 데이터가 적은 경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표시 안될 수 있음 |
브라우저 또는 확장 프로그램 차단 | 광고 차단기, 추적 차단 브라우저 등으로 데이터 수집이 안될 수 있음 |
📌 GA4 데이터 검수 방법
검수 방법 | 설명 |
기본 설치 및 태그 확인 | 측정 ID를 확인하고, GTM 설치 스크립트가 웹사이트 전체 페이지에 정상적으로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 |
실시간 보고서 | 실시간 보고서에서 현재 유입되는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집계되는지 확인 |
Debug View | 크롬 확장 프로그램 Google Analytics Debugger 설치 후 활성화하여 GA4 관리 > DebugView 메뉴에서 이벤트 발생 확인 |
BigQuery로 raw data를 보내 비교 | 구글 BigQuery와 GA4를 연결해 원시데이터에 직접 쿼리하여 이벤트 기록을 살펴보고 보고서와 비교 |
실제 트랜잭션 데이터와 비교 | 회원 가입, 결제 등 백엔드DB에 기록된 데이터 또는 서버 로그 수치와 비교 |
📌 기여분석에서 주요 이벤트
📌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이탈구간 찾기
📌 GA4 추천 이벤트명
📌 노션 + oopy로 5분 만에 나만의 웹사이트 만들기
Q. 스크롤이벤트를 설계할 때, depth를 이벤트명에 넣는 것과 매개변수에 넣는 것 두가지 방법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분석에 용이한 방법은 어떤 것인가요?
A. 스크롤 데이터가 얼마나 발생했는지 한 번에 보고서에서 보고싶으시면 매개변수로 넣는게 좋고, 특정 스크롤 데이터만 편리하게 골라서 보고싶으시면 이벤트명을 다르게 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들었지만 기대했던 것보다 얻은 것이 많다! 좋은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