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Point)
: ์ ํ/์๋น์ค๊ฐ ํ ๊ฒฝ์ ์ ํ/์๋น์ค๋ณด๋ค ๋ค๋ฅธ ์ฐจ๋ณ์ฑ, ๊ตฌ๋ณ๋๋ ํน์ฑ์ด๋ ๊ฐ์น
- ๋ด ์ํ์ด ๊ณ ๊ฐ์๊ฒ ์ ๊ณตํ๋ ๊ฐ์น๋ ๋ฌด์์ธ๊ฐ?
- ๊ฒฝ์ ์ํ๊ณผ ๋น๊ตํ์ ๋ ๊ณ ๊ฐ์ด ์ป์ ์ ์๋ ์ฐจ๋ณํ๋ ๊ฐ์น๋ ๋ฌด์์ธ๊ฐ?
- ๊ณ ๊ฐ์ ๋ฌธ์ ๋ฅผ ์ด๋ป๊ฒ ํด๊ฒฐํ๊ฑฐ๋, ๊ทธ๋ค์ ์๊ตฌ๋ฅผ ์ด๋ป๊ฒ ์ถฉ์กฑ์ํค๋๊ฐ?
๐ ๋ง์ผํ ๋ฆฌ์์น์ ๊ณ ๊ฐ๋ถ์์ ํตํด USP๋ฅผ ๋์ถํด์ผํจ
2. ๋ง์ผํ ๋ฆฌ์์น
๐ ๋ฐ์คํฌ ๋ฆฌ์์น (Desk Research)
1) ์์ฅ ๋ถ์
- ๊ธฐ์ ์ด ๋ชฉํ ์์ฅ, ์๋น์ ์ ํธ๋, ์ ๊ณ ๋ํฅ ๋ฐ ํ๊ฒฝ์ ์ดํดํ๋ ๋ฐ ๋์์ด ๋๋ ์ค์ํ ํ๋ก์ธ์ค
- ๋ธ๋๋๊ฐ ์ํ ์ฐ์ ๋ฐ ์์ ํ๊ฒฝ ํ์ ํ์ฌ ๊ด๋ จ ๋ฐ์ดํฐ๋ฅผ ์์งํ๊ณ ๋ถ์ํจ์ผ๋ก์จ ๊ธฐ์ ์ ์ ๋ณด์ ์ ๊ฐํ ์ ๋ต์ ์์ฌ๊ฒฐ์ ๊ฐ๋ฅ
2) ๊ฒฝ์์ฌ ๋ถ์
- ๊ธฐ์ ์ด ์์ฅ์์์ ์์น๋ฅผ ๊ฐํํ๊ณ ์ ์ฌ์ ๊ธฐํ๋ฅผ ์๋ณ ๊ฐ๋ฅ
- ๊ฒฝ์์ฌ์ ์ ๋ต, ๊ฐ์ , ์ฝ์ ๋ฐ ์์ฅ
3) ํ๊ฒ ๋ถ์
- ์์ฌ ๋น์ฆ๋์ค์ ์๋น์(๊ณ ๊ฐ)์ด ๋๊ตฌ์ธ์ง ์ฐ๋ฆฌ์ ๊ณ ๊ฐ์ ๋๊ตฌ์ธ์ง์ ๊ตฌ์ฒดํํ๋ฉฐ ๋ฐ์ดํฐ ๊ทผ๊ฑฐ ๊ธฐ๋ฐ์ผ๋ก ๋ถ์
- ์์ฅ ํธ๋ ๋/๋ฐ ๋ฑ ๋น ๋ฅด๊ฒ ๋ณํํ๋ ํ์์ ๋ฐ๋ผ ํต์ฌ ํ๊ฒ์ธต์ ํ๋ ํจํด์ ๋ถ์ํ๋ฉฐ ๋์ฆ ํ์
4) ์ ํ/์๋น์ค ๋ถ์
- ์์ฅ๋ถ์, ํ๊ฒ๋ถ์ ๋ฑ์ ๊ธฐ๋ฐ์ผ๋ก ์์ฌ ์ ํ/์๋น์ค์ ๊ฐ์ ๋ฐ ์ฝ์ ์ ๋ณด์/๊ฐ์
- ์์ฅํ๊ฒฝ์์๋ ์ธ์ ์ด๋ค ๋ณ์(๊ฒฝ์์ฌ ๋ฑ์ฅ, ์ ๋ถ ์ ์ฑ , ์ง๋ณ ๋ฐ์ด๋ฌ์ค ๋ฑ)๊ฐ ๋ฐ์ํ ์ง ๋ชจ๋ฅด๊ธฐ์ ์ฃผ๋๋ฉด๋ฐํ๊ฒ ๋ชจ๋ํฐ๋ง
โ ์์ฅ์ฐ์ ๋ฐ ํ๊ฒฝ์ ํ์ ํ ์ ์๋ ๋ค์ํ ๋ฐฉ๋ฒ์ผ๋ก, ์ ๋ขฐ์ฑ ์๋ ์๋ฃ์ธ์ง ์ถ์ฒ๋ฅผ ๋ช ํํ ํ์ ํ์ฌ ๊ทผ๊ฑฐ ๊ธฐ๋ฐ ์๋ฃ ์์ง
→ ์จ๋ผ์ธ ์ ๊ธฐ์ ๊ด๊ณ์ ์ธํฐ๋ทฐ ์๋ฃ, ์ธ๋ก ๋ณด๋, ๋์ ๋ฐ ๋ ผ๋ฌธ, ๋ฅ๋ฆฌ์์น ๋ฑ
โ
์๋น์ธต์ด ๋ง์ด ๋ฐฉ๋ฌธํ๊ณ ์ค์ค๋ก์ ์๊ฒฌ๋ค์ ํํํ๋ ์ถ์ฒ์์ ๊ณ ๊ฐ์ ์๊ฒฌ ์์ง
→ ์จ๋ผ์ธ ์ปค๋ฎค๋ํฐ/๋ธ๋ก๊ทธ/์ ํ ๋ฆฌ๋ทฐ, ๊ฒฝ์์ฌ ๋ฆฌ๋ทฐ(๊ณ ๊ฐ์๊ฒฌ ๋น ๋ฅด๊ฒ ํ์ธ) ๋ฑ
[ ๋ฐ์คํฌ ๋ฆฌ์์น ์ฐธ๊ณ ์ฌ์ดํธ ]
- ๋ค์ด๋ฒ ๋ฐ์ดํฐ๋ฉ (https://datalab.naver.com)
- ๊ตฌ๊ธ ํธ๋ ๋ (https://trends.google.com/trends)
- ์ปจ์๋จธ ์ธ์ฌ์ดํธ (https://www.consumerinsight.co.kr)
- ๋ค์ด๋ฒ ํค์๋ ๋๊ตฌ (https://searchad.naver.com)
- ๋์ค๋ฏธ๋์ด ์ ๊ธฐ๋ณด๊ณ ์ (https://www.nasmedia.co.kr)
- ๋ธ๋ํค์ (https://blackkiwi.net)
- DMC ๋ฆฌํฌํธ (https://www.dmcmedia.co.kr/press/press15)
- ๋ํ๋ด์ผ20๋์ฐ๊ตฌ์ (https://publy.co/profile/113761)
- ์ธํธ๋ ๋ (https://some.co.kr)
๐ํ๋ ๋ฆฌ์์น (Field Research)
- ์ ์ ๋ฆฌ์์น(User Research)
์ค์ ์ ์ ์ธํฐ๋ทฐ๋ฅผ ํตํด ํ์
'์ ์์ฌ ์ ํ/์๋น์ค๋ฅผ ๊ตฌ๋งคํ๋์ง, ์ ๊ฒฝ์์ฌ๋ฅผ ์ ํํ์ง ์๊ณ ์ฐ๋ฆฌ ์ ํ์ ์ ํํ๋์ง, ๊ฐ์ ํ์ผ๋ฉด ํ๋ ์ ์ด ์๋์ง' - ๊ณ ๊ฐ ์ค๋ฌธ์กฐ์ฌ
๊ฐ๋ณ ์ฌ์ฉ์์ ์๊ฐ๊ณผ ๊ฐ์ , ๋์ฆ ํ์ ์ดํด๊ด๊ณ์์ ๊ตฌ์ฒด์ ์ธ ๊ธฐ๋์ ์ฐ์ ์์ ๋์ถ ์ค๋ฌธ์ ํตํ ์ ๋+์ ์ฑ ๋ฐ์ดํฐ ์์ง
๊ณ ๊ฐ์๊ฒ ์ง์ ๋ฌผ์ด๋ณด๋ฉด ์ผ๋ง๋ ๋ง์ ๊ณ ๊ฐ์ด ์ฐ๋ฆฌ ๊ธฐ์ ์ ๋ง์กฑ์ค๋ฝ๊ฒ ์๊ฐํ๋์ง๋ฅผ ์ฝ๊ฒ ํ์
๐ ๊ธฐํ ๋ง์ผํ ๋ถ์ Framework
๐น 3C ๋ถ์
- ๊ธฐ์
(Company)
- ๊ธฐ์ ์ ๋ด๋ถ ์ญ๋, ์์, ๋ธ๋๋ ๊ฐ์น ํ๊ฐ
- ๊ฒฝ์ ์ฐ์ ์์ ํ์
- ๊ณ ๊ฐ(Customer)
- ์์ฅ ์ธ๋ถํ, ๊ณ ๊ฐ์ ๋์ฆ, ํ๋ ํจํด, ์ถฉ์ฑ๋ ๋ถ์
- ํ๊น ๊ณ ๊ฐ ๋ช ํํ
- ๊ฒฝ์์ฌ(Competitor)
- ๊ฒฝ์์ฌ์ ๊ฐ์ , ์ฝ์ , ์์ฅ ์ ์ ์จ, ์ ๋ต์ ์์ง์ ํ์
- ๊ฒฝ์ ํ๊ฒฝ ์ดํด
๐น SWOT ๋ถ์
- Strenghts : ๊ธฐ์ ์ ๊ฒฝ์๋ ฅ ์๋ ์์. ์ฐจ๋ณํ๋ ๊ฐ์ ๊ณผ ์ฅ์
- Weaknesses : ๊ธฐ์ ์ ๊ฐ์ ์ด ํ์ํ ๋ถ์กฑํ ์ . ๋ชฉํ ๋ฌ์ฑ์ ๋ฐฉํด๋๋ ๋ด๋ถ์ ์ฝ์
- Opportunities : ์ธ๋ถ ํ๊ฒฝ์์ ์ ๋ฆฌํ๊ฒ ์์ฉํ๋ ์์. ์ฑ์ฅ ๊ฐ๋ฅ์ฑ์ด ์๋ ๊ธฐํ ์์ธ
- Threates : ํต์ ํ ์ ์๋ ๋ถ์ ์ ์ธ๋ถ ์์ธ. ๊ฒฝ์ ์ฌํ, ์ฐ์ ๋ณํ๋ก ์ธํ ์ํ ์์
๐น STEEP ๋ถ์
- Social : ์ธ๊ตฌํต๊ณ, ์ฌํ๋ฌธํ, ๊ต์ก์์ค, ํ๋์์, ๊ท๋ฒ, ์ฌํ ์ ๋ฐ์ ๋ผ์ดํ ์คํ์ผ ๋ฑ ์ฌํ์ ๋ฌธํ์ ํ๊ฒฝ
- Technology : ์ ๋ถ์ ๊ธฐ์ ์ธ๋ ฅ ์์ฑ์ ์ํ ์์ฐ, ๋์งํธ ๊ธฐ์ ์๋ฐ์ , ์๋ฌผ๊ณตํ, ํํ, ์๋์ง ๋ฐ ์ํ ๋ฑ์ ๊ด๋ จ๋ ํนํ๊ถ, ์ ๊ธฐ์ ๊ฐ๋ฐ ๋ฑ์ ๊ธฐ์ ์ , ์ ๋ณด์ ์ธ ํ๊ฒฝ
- Economy : ํ์จ, ๊ธ๋ฆฌ, ๋ฌด์ญ์์ง, ์์ฐ ์ด์, ์ธํ๋ ์ด์ ์ฆ๊ฐ์จ, ๊ฐ๊ณ ๋ถ์ฑ ๋ฑ์ ๊ฒฝ์ ์ ์ธ ํ๊ฒฝ
- Ecology : ์ง๊ตฌ์จ๋ํ๋ ๊ธฐ์๊ธฐ์จ์ ์ํ ์๋ฉธ/๋ณ์ง์ ๋ฐ๋ฅธ ํผํด์ ๋, ์์/๋จผ์ง ๊ณตํด ์ ๋์ ์ํํ์ ์ธ ํ๊ฒฝ
- Policy : ํ ๊ท์ ํ, ๋ฏผ์ํ, ์ฐ์ ๊ตฌ์กฐ์กฐ์ , ์ฌ๋ก ๋ฑ์ ์ ์ฑ ์ ๋ฒ๊ท์ ์ธ ํ๊ฒฝ
๐น 4P ๋ถ์
- Product
- ์ํ์ ์ปจ์ , ํน์ฑ, Key-Message, ์ฌ์ง, ๋์์ธ, ํจํค์ง ๋ฑ
- ๋ธ๋๋ ํฌํธํด๋ฆฌ์ค ์์ ์ญํ , ๊ธฐ์กด ์ํ๊ณผ์ ์นด๋๋ฐ ์ฌ๋ถ ๋ฑ
- Price
- ์ด๋ ์์ค์ผ๋ก ๊ฐ๊ฒฉ์ ์ฑ ์ ํ ๊ฒ์ธ๊ฐ
- ์ด์ต๋ฅ (์๊ฐ)๊ธฐ๋ฐ, ๊ฒฝ์์ฌ ๊ธฐ๋ฐ, ๊ฐ์น ๊ธฐ๋ฐ ๊ฐ๊ฒฉ์ค์
- Place
- ์ด๋ ํ ์ฑ๋์ ํตํด ์ํ์ ์ ํตํ ๊ฒ์ธ๊ฐ
- ์ ํต์ ํ๋ณ ํน์ง์ ๋ฐ๋ฅธ ์ ํ (์จ๋ผ์ธ/์คํ๋ผ์ธ/ํ์ผํ ๋ฑ)
- Promotion
- ์ด๋ ํ ํ๋ก๋ชจ์ ์ ํตํด ๊ณ ๊ฐ์ด ์ํ์ ๊ตฌ๋งคํ๊ฒ ๋ง๋ค ๊ฒ์ธ๊ฐ
- ํ ์ธ/ํ์ด/์ด๋ฒคํธ ๋ฑ ๋ค์ํ ๋ฐฉ์ ๊ณ ์
3. ํ๊ฒ ์ธ๋ถํ
๐ ํ๊ฒ ํ๋ฅด์๋
1) ๊ณ ๊ฐ ํ๋ฅด์๋
- ํ ๋ช ์ ๊ฐ์ ์ธ๋ฌผ์ ๋ง๋ค์ด ์ฑ๊ฒฉ, ์ทจํฅ, ๊ตฌ๋งคํจํด ๋ฑ ์ ์
- ํ๊ฒ์ด ๋ช ํํ๊ณ ,ํ๊ฒ๋ค์ ์ฑํฅ์ด ๋ค์ํ์ง ์์ ์๊ท๋ชจ or ์ ๊ท ๋น์ฆ๋์ค์ ์ ํฉ
2) ์ง๋จ ํ๋ฅด์๋
- ํ๋ฅด์๋์ ์ฑ๋ณ, ๋์ด, ํน์ฑ, ๊ตฌ๋งค ํจํด ๋ฑ์ ๋ช ํํ๊ฒ ๊ตฌ๋ถํ๊ธฐ ์ด๋ ค์ธ ๋ ์ด๋ ํ๋์ ๊ธฐ์ค์ ๊ฐ์ง๊ณ ๊ทธ๋ฃน์ผ๋ก ๋ฌถ์ด ๊ฐ๊ฐ์ ํ๋ฅด์๋๋ฅผ ์ ์
[ ์ฃผ์ ๊ฐ์ค ์ง๋ฌธ ]
- ์ฐ๋ฆฌ์ ํต์ฌ ํ๊ฒ ๊ณ ๊ฐ์ ๋๊ตฌ์ธ๊ฐ? (์ธ๊ตฌํต๊ณ, ํ๋, ์ฌ๋ฆฌ, ๊ฒฝ์ ์ ํน์ฑ ๋ฑ)
- ์ด ๊ณ ๊ฐ์ ๊ฒช๋ ์ง์ง ๋ฌธ์ ๋ ๋ฌด์์ธ๊ฐ? (5Whys ๋ฑ์ผ๋ก ์์ธ ํ์ )
- ์ด ๋ฌธ์ ๋ ์ผ๋ง๋ ์์ฃผ, ์ผ๋ง๋ ์ฌ๊ฐํ๊ฒ ๋ฐ์ํ๋๊ฐ?
- ์ฐ๋ฆฌ ์๋น์ค/์ ํ์ด ์ด ๋ฌธ์ ๋ฅผ ํด๊ฒฐํ๋๋ฐ ์ค์ง์ ๊ฐ์น๋ฅผ ์ฃผ๋๊ฐ?
- ๊ณ ๊ฐ์ด ์ค์ ๋ก ๋์ ์ง๋ถํ ์ํฅ์ด ์๋๊ฐ? (์ง๋ถ์์ฌ, ๊ฐ๊ฒฉ ์ ํญ์ )
- ์ด ๊ณ ๊ฐ๊ตฐ์ ์ด๋ค ๊ฒฝํ์์ ๋ง์กฑ/๋ถ๋ง์กฑ์ ๋๋ผ๋๊ฐ?
- ์ดํ/๋ถ๋ง์กฑ์ ์ฃผ๋ ์ด์ ๋ ๋ฌด์์ธ๊ฐ?
- ์ฐ๋ฆฌ ์๋น์ค๊ฐ ์๋ ๋์ฒด์ฌ๋ฅผ ์ฌ์ฉํ๋ ์ด์ ๋ ๋ฌด์์ธ๊ฐ?
- ์ด ๊ณ ๊ฐ๊ตฐ์ด ์ฐ๋ฆฌ ์๋น์ค๋ฅผ ์ถ์ฒํ๋ ๊ณ๊ธฐ์ ๋ฐฉ์์ ๋ฌด์์ธ๊ฐ?
- ๋ง์ผํ /์ธ์ผ์ฆ ๋ฆฌ์์ค๋ฅผ ํฌ์ ํ ๊ฐ์น๊ฐ ์๋ ๊ณ ๊ฐ๊ตฐ์ ๋๊ตฌ์ธ๊ฐ?
๐ ๊ณ ๊ฐ ์ฌ์ ์ง๋
- ์๋น์๊ฐ ํน์ ์ํฉ์์ ์ฐ๋ฆฌ ์ ํ/์๋น์ค๋ฅผ ์ด๋ค ๋ชฉ์ , ๋งฅ๋ฝ, ๋๊ธฐ๋ก ์ฌ์ฉํ๋์ง์ ๋ํ ๊ตฌ์ฒด์ ์๋๋ฆฌ์ค
- ๋จ์ํ '๋๊ฐ ์ด๋ค'๊ฐ ์๋๋ผ, ์๋น์๊ฐ ์ด๋ค ์ํฉ์์ ์ฐ๋ฆฌ ์ ํ/์๋น์ค๋ฅผ ์ด๋ค ๊ฐ์น์ ๊ฒฝํ์ ๊ธฐ๋ํ๋ฉฐ ์ฌ์ฉํ๋์ง๋ฅผ ๋ฐ์ดํฐ์ ๊ฐ์ค ๊ธฐ๋ฐ์ผ๋ก ์ ์
- ๊ณ ๊ฐ ํ๋ฅด์๋ → ์ฌ์ฉ ๋๊ธฐ/๋ชฉ์ → ๊ณ ๊ฐ์ฌ์ ํ๋ฆ(์ ์,ํ์,๊ตฌ๋งค,์ฌ์ฉ,ํ๊ธฐ ๋ฑ) → ๋์ฒด์ฌ/๊ฒฝ์ ์ํฉ → ์ฑ๊ณต/์คํจ ๊ธฐ์ค
๐ Value Promise (VP, ๊ฐ์น์ฝ์)
- ์ ๊ณ ๊ฐ์ด ์ฐ๋ฆฌ ์ ํ/์๋น์ค๋ฅผ ์ ํํด์ผ ํ๋์ง๋ฅผ ๊ตฌ์ฒด์ ์ธ ํํ(๊ฐ์น)๋ก์ ์ ์
- ๋จ์ํ ๊ธฐ๋ฅ ์ค๋ช ์ด ์๋๋ผ, ๊ณ ๊ฐ์ ๋ฌธ์ (Pain Point)๋ฅผ ํด๊ฒฐํ๊ณ , ๊ธฐ๋(Gain Point)๋ฅผ ์คํํ๋ฉฐ, ๊ฒฝ์์ฌ ๋๋น ์ฐจ๋ณ์ ๊ฐ์น๋ฅผ ์ ๋ฌํ๋ ๊ฒ์ด ํต์ฌ
- VP ์์ฑ ๊ณต์
1) ํน์ ์ํฉ์ ์ฒํ / ๋ฌธ์ ํด๊ฒฐ์ ์ํ๋ ๊ณ ๊ฐ์๊ฒ 2) ๊ตฌ์ฒด์ ๊ฐ์น(ํํ)์ ์ ๊ณต
[ VP ๋์ถ ์ฒดํฌ๋ฆฌ์คํธ ]
- ๊ณ ๊ฐ์ ๊ตฌ์ฒด์ ์ธ ์ํฉ์ด ๋ช ํํ ๋๋ฌ๋๋๊ฐ? : ์ธ์ , ์ด๋์, ์
- ๊ณ ๊ฐ์ Pain Point๋ฅผ ๊ตฌ์ฒด์ ์ผ๋ก ํด๊ฒฐํด์ฃผ๋๊ฐ?
- ๊ธฐ์กด ๊ฒฝ์์ฌ์ ์ ํ/์๋น์ค๋ณด๋ค ์ฐจ๋ณ์ ์ด ๋ถ๋ช ํ๊ฐ?
- ๊ณ ๊ฐ์ด ์ค์ ๋ก ์ฒด๊ฐํ ์ ์๋ ๋ณํ(์๊ฐ, ๋น์ฉ, ์ฑ๊ณต ๊ฒฝํ ๋ฑ)์ธ๊ฐ?
- ๊ณ ๊ฐ์๊ฒ ์ ๊ณต๋๋ ๊ฐ์น๋ ๊ตฌ์ฒด์ ์ด๋ฉฐ ์ธก์ ๊ฐ๋ฅํ๊ฐ?



4. ์ธ์งํธํฅ์ ํ์ฉํ ์ปจํ ์ธ ์ ๋ต
- ๊ณ ๊ฐํ๋(Acquisition) ์ ๋ต ์ค ๊ณ ๊ฐ ์ฌ์ ์ ์ค๊ณํ๋ ์คํ ๋ฆฌํ ๋ง ์ฝํ ์ธ ์ ๋ต ํ์
- ํ๋ ์ด๋ฐ ํจ๊ณผ: ๋์ผํ ์ด์ผ๊ธฐ๋ฅผ ์ด๋ป๊ฒ ํํํ๋๋์ ๋ฐ๋ผ ์ ๋ฌ๋ฐ์ ์ฌ๋์ ํ๋์ด๋ ๋ฐ์์ด ๋ฌ๋ผ์ง๋ ํ์
eg. A: ์ธ๊ท 5% ์์กด, B: ์ธ๊ท 95% ๋ฐ๋ฉธ
๐ ํด๋ฆฌ์คํฑ(Heuristic)
- ์๋น์๊ฐ ๋ณต์กํ ์ ๋ณด๋ฅผ ๋น ๋ฅด๊ฒ ์ฒ๋ฆฌํ๊ธฐ ์ํด ์ฌ์ฉํ๋ ์ง๊ด์ ํ๋จ์๋ฒ์น
- [์ฟ ํก] ์ํด๋ฆญ ๊ตฌ๋งค, ๊ฐํธ๊ฒฐ์ ์์คํ
๋์
: ๊ตฌ๋งค ๊ณผ์ ์ ๋จ์ํํด ์๋น์๊ฐ ๋น ๋ฅด๊ฒ ๊ฒฐ์ ํ๋๋ก ์ ๋
[๋ฐฐ๋ฌ์ ๋ฏผ์กฑ] ์ง๊ด์ ์ธ ์ฃผ๋ฌธ UX: ์คํ๋ผ์ธ ๊ฒฝํ์ ์จ๋ผ์ธ์ ๊ทธ๋๋ก ์ ์ฉ, ๋๊ตฌ๋ ์ฝ๊ฒ ์ฌ์ฉํ ์ ์๋๋ก ์ค๊ณ - ์ต์ปค๋ง ํจ๊ณผ: ์ฒ์ ์ ์๋ ๊ฐ๊ฒฉ์ด ์๋น์ ๊ฐ์น ์ธ์์ ๊ธฐ์ค์ ์ด ๋จ eg.
19,800→ 9,800 - ๊ฐ๊ฒฉ ์ฐฉ์ ํจ๊ณผ: ํฐ ๊ธ์ก์ ์์ ๋จ์๋ก ๋๋๋ฉด ์ ๋ ดํ๊ณ ํฉ๋ฆฌ์ ์ผ๋ก ๋๊ปด์ง eg. 1๋ ๋ฉค๋ฒ์ญ 36,000 X, ํ๋ฃจ 100์ O
- ๊ฐ์ฉ์ ํด๋ฆฌ์คํฑ: ๋น์ทํ ์ฌ๊ฑด์ ์ฐ๋ฆฌ๊ฐ ์ฝ๊ฒ ๋ ์ฌ๋ฆด ์ ์๋ ์ ๋์ ๋ฐ๋ผ ์ฌ๊ฑด์ ๊ฐ๋ฅ์ฑ์ ํ๋จํ๋ ๊ฒ
๐ ์ ๋ฌธ๊ฐ ํธํฅ(Authority/Expert Bias)
- ์๋น์๊ฐ ์ ๋ฌธ๊ฐ๋ ๊ถ์์์ ์๊ฒฌ์ ์ ๋ขฐํ๊ณ ๋ฐ๋ฅด๋ ๊ฒฝํฅ
- ํ์ฉ์ ๋ต: ์ ๊ณ ์ ๋ฌธ๊ฐ, ์ธํ๋ฃจ์ธ์, ์ ๋ช ์ธ์ ์ถ์ฒ/๋ณด์ฆ ํ์ฉ
๐ ์ฌํ์ ์ฆ๊ฑฐ(Social Proof)
- ํ์ธ์ ํ๋, ํ๊ฐ, ๋ฆฌ๋ทฐ๊ฐ ์์ ์ ์์ฌ๊ฒฐ์ ์ ์ํฅ์ ๋ฏธ์น๋ ํ์
- ํ์ฉ์ ๋ต: ๋ฆฌ๋ทฐ, ๋ฒ ์คํธ์ ๋ฌ, ์ค์๊ฐ ๊ตฌ๋งคํํฉ ๋ฑ
๐ ์ฆ๊ฐ์ฑ์ ํ(Immediate Gratification)
- ์ฆ๊ฐ์ ์ธ ๋ณด์์ด๋ ๋ฐ์์ ์ํ๊ณ ๊ธฐ๋ค๋ฆผ์ ์ซ์ดํ๋ ์ฌ๋ฆฌ
- ํ์ฉ์ ๋ต: ์ฆ์ ํ ์ธ, ๋น ๋ฅธ ๋ฐฐ์ก, ์ฆ๊ฐ์ ๋ฆฌ์๋ ๋ฑ
๐ ํฌ์์ฑ(Scaricity) & FOMO (Fear Of Missing Out)
- ์ ํ๋ ์๋์ด๋ ์๊ฐ, ํ์ ํ ๋ฑ์ ๋ ํฐ ๊ฐ์น๋ฅผ ๋ถ์ฌํ๋ ์ฌ๋ฆฌ
- ํ์ฉ์ ๋ต: ํ์ ์๋, ์๊ฐํ์ , ์์ฆํ์ ๋ฑ
๐ ๋ฌด๋ฃ ์ํ ์ ๊ณต(Zero Price Effect)
- '๊ณต์ง'๋ผ๋ ๋จ์ด๊ฐ ์ฃผ๋ ๊ฐํ ๋งค๋ ฅ๊ณผ ๋นํฉ๋ฆฌ์ ์ ํธ
- ํ์ฉ์ ๋ต: ๋ฌด๋ฃ ์ํ, ๋ฌด๋ฃ ๋ฐฐ์ก, 1+1, ์ฌ์ํ ๋ฑ
๐ ๋ฆฌํฌ์ง์ ๋(Repositioning)
- ๊ธฐ์กด ๋ธ๋๋๋ ์ ํ์ ์ด๋ฏธ์ง๋ฅผ ์๋น์ ๋์ฆ์ ์์ฅ ๋ณํ์ ๋ง๊ฒ ์๋กญ๊ฒ ์ ์
- ํ์ฉ์ ๋ต: ํ๊น ์์ฅ, ๋ฉ์์ง, ์ ํ ํฌ์ง์ ์ ์ฌ์ค์ ํ์ฌ ์ฐจ๋ณํ๋ ๊ฐ์น ์ ์
๐ ๊ฒฐํ(Deficiency)
- ์๋น์๊ฐ ๋๋ผ๋ ๋ถํธํจ, ๋ฏธ์ถฉ์กฑ ์๊ตฌ, ๋ฌธ์ ์ธ์
- ํ์ฉ์ ๋ต: ์๋น์์ ๊ฒฐํ์ ์ ํํ ์ง๋จํ๊ณ , ์ด๋ฅผ ํด๊ฒฐํ๋ ์๋ฃจ์ ์ ๋ช ํํ ์ ์
๐ญ ํ๊ธฐ
๊ต์ฅํ ๋ง์ ๊ฐ๋ ์ ์๋ ค์ฃผ์ จ๋๋ฐ ๋์ถฉ ๊ฐ์ ์กํ์ผ๋
๋ฐฉํฅ์ ๋ชป์ก๊ฒ ๊ฑฐ๋ ๊น๋ํ๊ฒ ์ ๋ฆฌ๊ฐ ์๋ ๋ ๋ค์ ๋ค์ถฐ๋ณด๋ ์ฉ๋๋ก ํ์ฉํด์ผ๊ฒ ๋ค
๋ฐ์คํฌ๋ฆฌ์์นํ ๋ ํ๋ ์์ํฌ๋ ๋ฌด์กฐ๊ฑด ํ์ฉํ๋๊ฒ ์ข์๋ฏ!